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2020 전국 영상영화학과 입시가이드 > FAQ
[2020 전국 영화영상학과 입시가이드] 면접·실기고사 유형 소개
출제 의도와 나의 능력을 파악하라

영화영상학과의 선발 과정에서 면접 및 실기고사의 중요성을 따로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연출전공은 수능과 학생부, 서류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학교가 실기고사를 중요하게 보고 있으며, 연기전공의 경우에는 실기고사가 선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면접 및 실기고사는 시험과 서류를 통해서는 확인할 수 없는 능력과 열정을 보기 위한 목적에서 시행되는 만큼 부담스러운 자리인 동시에 자신을 보여줄 기회의 장이 되기도 한다. 문제는 면접 및 실기고사 유형이 점차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 많은 학교가 학생의 다양한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각 학교의 유형을 살피고 준비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실기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팁과 정시모집을 기준으로 한 면접 및 실기고사 유형을 소개한다.

연출전공

연출전공의 실기고사는 주어진 상황이나 키워드를 가지고 이야기나 장면을 구성하는 형태의 시험이 많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와 숭실대학교 영화예술전공 등의 학과가 이 유형의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의 경우는 제시된 요소로 짧은 이야기를 만들고 이를 스토리보드로 그려서 표현하는 방식의 실기고사를, 숭실대학교 영화예술전공은 주어진 이미지를 토대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구술하는 형태의 실기고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창의력과 순발력을 요구하는 이러한 유형의 실기고사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토리 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영화나 책을 접하면서 이야기의 구조를 살펴보는 것 역시 좋은 훈련이 될 것이다. 물론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은 필수다. 스토리보드를 그려야 하는 실기고사를 준비할 때는 거기에 더해 이를 시각적으로 구상하는 법 역시 고민해야 한다. 이외에도 명지대학교 영화전공처럼 제시된 영화를 보고 감상 및 분석평을 쓰는 형태의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교도 있다.

구술 면접고사를 통해 학생들을 선발하는 학교 역시 많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전공 전문성과 이해도, 전공에 대한 열의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면접을 실시한다. 서경대학교 영화영상학과는 주어진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등장인물과 이야기, 시각화 등에 대한 질의응답과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와 소양을 보기 위한 면접을 진행한다. 이러한 면접고사를 위해서는 전공 분야에 관한 사전 지식을 갖춰야 한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것에 너무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다. 많은 학교가 전공에 대한 열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지금 당장의 지식과 실력이 부족하다고 주눅들지 말고, 자신이 어떻게 학과 공부를 해나갈 것인지를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살펴본 것처럼 일반적으로 유사한 형태의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연기전공에 비해 연출전공의 실기고사는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며, 큰 틀을 공유할지라도 세부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성적 반영비율 역시 천차만별이다. 입시전형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실기고사 유형을 알아보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다.

연기전공

연기전공의 실기시험은 크게 학교에서 준비한 자료를 토대로 펼치는 지정연기와 자신이 준비하거나 즉흥적으로 펼치는 연기를 정해진 시간 내에 선보이는 자유연기로 나뉜다. 많은 학교가 자유연기와 지정연기를 동시에 평가하지만 학교에 따라 하나만 평가하거나 다른 평가 항목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다. 학교별로 지정연기로 주어지는 작품과 세부적인 평가요소가 다르니 입시요강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소품이나 음악 역시 수험생이 직접 준비해야 하며 제한 사항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 역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준비한 연기를 펼친 후에 연기에 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학교는 아예 질의응답을 실기고사의 일부로 포함시키기도 한다. 작품과 인물에 대한 자신의 설득력 있는 해석을 준비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일부 학교는 전공과 관련된 특기를 평가항목으로 보기도 한다. 지정 작품 5개 중 하나의 장면연기(25%), 지정 작품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묻는 질의응답(25%), 제시된 대사에서 시작하는 즉흥연기(25%), 전공 분야에 관련된 특기(25%)를 평가하는 동국대학교 연극학부는 앞서 언급된 평가요소를 모두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