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2020 전국 영상영화학과 입시가이드 > 학교탐방, 대학별 입시가이드
[서울사이버대학교] 온·오프라인 상호보완으로 프로음악인 키운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

학과소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연령과 지역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전의 동반자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시스템과 커리큘럼으로 도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한다. SCU SMART WAVE 이러닝 시스템은 그 노력을 집약해 보여준다. 이러닝 국제 대회 IMS Learning Impact Award 2011에서 은상을 수상한 이 시스템은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손꼽히는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자랑한다. 2010년부터 이러닝 시스템에 도입된 모바일 강의 서비스는 현재 서비스 영역을 전체 강의의 98.5%까지 달성했다.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수강해도 출석이 인정되는 것은 물론, 강의 이어보기 기능, 재생 속도 조절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여건에 맞게 학습이 가능하다.

한편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인터넷 환경 바깥에서도 학생들을 위한 공간을 꾸려가고 있다. 서울 미아동의 본교를 비롯해 광주, 대구, 대전, 부산 등 전국 주요 8개 도시 지역 캠퍼스에서는 오프라인 특강 및 강의, 학생들을 위한 간담회, 선후배와의 교류가 이루어진다. ‘커리어코칭센터’를 통해 집중 커리어 코칭을 받을 수도 있다.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까지 맞춤형 밀착 상담을 실시하는 코칭 프로그램은 취업준비과정을 지원하며, 재학 중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목표 삼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 또한 학생들이 체계적인 이론 학습과 전문적인 실습 교육을 통해 한류를 이끌어가는 프로 음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기획에서 제작까지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대중음악의 스페셜리스트 양성,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을 통한 보컬리스트, 세션맨 및 프로 연주자 양성, 예술경영분야의 실용적인 교육을 통한 전문 뮤직비즈니스 인재 양성, 전문화 양성 교육과정을 통한 음악 및 문화교육자로서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는 어떤 진로로 나아가든 무엇보다 음악을 이해하고, 자기 곡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최정한 학과장은 향후 작곡가, 전문 연주가, 엔지니어, 문화예술교육사로의 길을 모색하는 학생들에게 싱어송라이팅 경험이 유의미하게 작용하리라고 보고, “모든 졸업생이 자기 곡 하나는 쓰고 졸업할 수 있도록” 작곡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교육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길창욱 교수의 영화·영상음악제작기법, 김승희 교수의 실용음악발성법, 최유림 교수의 실용음악시창청음 수업, 실용음악전공실기 수업의 경우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 홈페이지에서 맛보기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학부 내 개설된 타 학과와의 연계로 음악 외 인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온라인 교육뿐 아니라 실기 레슨, 합주 공연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상호보완의 교육방식도 특기할 만하다. 전공의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대중음악계 인사를 초청한 ‘대중음악 전문가 강연’,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로도 재직 중인 김형석 작곡가의 특강 및 스튜디오 방문 견학을 마련하는 등 학생들의 필요와 흥미를 고려한 오프라인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입시전형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019년 12월 1일(일)부터 2020년 1월 10일(금)까지 신·편입생을 모집하여, 1월 16일(목)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1학년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그와 동등 학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2학년 편입은 전문대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에서 2학기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취득한자, 3학년 편입은 4학기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형 과정에서는 지원 동기 및 학업계획서 70%, 학업준비도검사(적성평가) 30%를 반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입학처(apply.is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입학 상담도 가능하다.

"열정과 의지에 점수"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 최정한 교수

-지역과 연령 제한이 없는 사이버대학이다. 실제로 어떤 학생들이 오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오는 학생도 있지만 음악의 꿈을 위해 편입하는 학생, 직장에 다니다 오는 학생 등 20~30대 학생의 비중이 높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 커리큘럼만의 특징이 있다면.

=기초수업부터 심화수업까지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있다. 아직 기초가 부족한 이들을 위한 수업, 편입한 학생들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들을 만한 수업 모두가 있다는 뜻이다. 또한 싱어송라이팅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과정을 둬 모든 학생이 자기 곡을 쓸 수 있게 교육한다.

-서울사이버대학교의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엠티, 학생회, 동아리 활동 등이 오프라인 학교와 동일하게 이루어진다. 연말 공연을 준비하는 합주 모임이나 송라이팅 동아리, 컴퓨터음악 동아리, 아카펠라 동아리, 밴드 동아리 등의 활동도 활발하다. 오프라인에서 김형석 특임교수를 비롯한 유명 뮤지션들의 특강을 여는 등 교육적인 행사도 마련하고 있다. 내년에 새로 교수진에 합류하는 스윗소로우 김영우 교수의 특강 및 실기 지도도 예정되어 있다.

-학생 선발에 있어 학업계획서의 비중이 크다. 주로 무엇을 보는가.

=학생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열정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려는 의지가 있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홈페이지 am.iscu.ac.kr

전화번호 02-944-5000

교수진

최정한, 김형석, 김영우, 조성민, 고검재, 김승희, 박윤미, 박창현, 이호영, 임정은, 하쥬리, 한유랑

커리큘럼

실용음악개론, 기초리듬연구, 실용음악시창청음1~2, 재즈화성학1~2, 실용음악전공실기1~8, 실용음악발성법, 리듬앤스타일, 컴퓨터음악:로직, 컴퓨터음악:큐베이스, 보컬연주테크닉, 건반연주테크닉, 기타연주테크닉, 드럼앤베이스연주테크닉, 공연예술의 이해:뮤지컬, 뮤직비즈니스, 뮤직아티스트연구, 영상음악의 이해, 오케스트라의 이해, 음악치료학개론, K팝의 이해, 공연예술의 감상·재즈, 대중음악의 이해, 문화예술교육개론, 음악교육론, 음악교수학습방법,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